2023년 12월 5일(화요일)
전체기사

민원 없는 관세척 노하우, 상수관 세척 모범기업

(주)온테크만의 기술력, 향후 세척공사 선도한다
2023. 02.03(금) 09:59확대축소
철저한 시공과 (주)온테크만의 신기술공법
물과 공기만으로, 녹슬고 스케일이 낀 노후 상수도관 내부를 세척하고, 세척수로 발생하는 오염수와 오염물질을 최종 여과기를 거치면서 안전하게 배출하는 원스톱시스템을 개발 시행하고 있는 ㈜온테크가 업계와 관련 기관으로부터 큰 호응과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.
온테크는 특허받은 신기술인‘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워터젯 방식의 노후관세척공법‘을 이용해 노후 상수관을 세척 관리하고 있다.
이 공법은 회전 워터젯장치를 이용하여 고압의 압축공기와 함께 적정량의 수돗물을 분사하여 상수도관 내면에 형성된 스케일과 이물질 등을 세척하는 것으로관 내부에 최소 충격으로 관 파열 없이 세척하는 공법이다.

===(주)온테그만의 신기술공법===

공법의 원리는 ▲첫번째 충격파 작용 공법으로 배관 내부에 압축공기를 단속적으로 발사하여 충격파를 발생시켜 세척하는 것이며 ▲두번째 초음파 작용 공법은 압축공기로 초음파 발생, 관 내부에 낀 기름때 성분의 분자 구조를 절단시켜 물과 에멀션형성 및 버블링효과로 세척하는 공법이다. ▲세번째 속도에너지 효과 공법은 배관 내에 축적된 에너지를 한쪽 급수변의 개방으로 속도 에너지로 변환, 배관 안쪽의 접점에 일시적으로 진공을 발생시켜 세척하는 신기술 스마트 공법이다.
시공 공정도

==엄격하고 철저한 세척 과정===

세척 공정흐름 과정은 ▲도면분석 현장조사 현장도면수정 구역고립테스트 단수홍보 및 안전교육 투입구 및 퇴수구 설치 부단수천공 및 CCTV촬영 세척시작(수질검사) 세척완료 원상복구 현장민원처리 대기 순으로 진행된다.

==노후 상수도관 실태와 대책===

우리나라 지방 상수도 현재 실정은 ▲상수도시설물 도면과 현장매설 상수도관이 상이하고, ▲상수도분야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(수도 토목직 전무, 순환보직, 관리 인력부족)한 실정이다.
그리고 ▲관망분석 및 진단이 미흡하고, DB, GIS도면 등이 부정확 하여, 활용도가 낮아 시설물 현장조사가 꼭 필요한 실정이다.
또한 ▲수용가의 수질민원 발생이 많아 가정급수관(D15~100mm)세척이 필수(세척정체수 수용가 유입 원천 차단)이고, 수질민원 최소화가 시급한 실정이다. ▲아울러 세척수 미처리로 방류시 하천 오염이 심각(전국적 상황)하여 하천생태 보호가 절실한 상황이다.
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여 신기술 스마트공법인 “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워터젯 방식의 노후관세척공법”과 가정급수관까지 세척, 세척 후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, 정밀여과처리장치를 이용해서 세척수를 처리 후 방류함으로 유역 하천 오염까지 방지해 주고 있는 (주)온테크 회사가 관계기관으로부터 수주가 빗발치고 있는 것이다.
시공 전 후 비교

====(주)온테크만의 차별성 있는 시공===

㈜ 온테크는 다른 유사 회사와는 달리 ▲상수도 시설물 도면과 현장매설 상수도관이 상이한 실정을 감안하여 철저한 현장조사를 실시(상수도 관로, 제수변, 소화전, 이토변, 공기변 등)하고, ▲관망 분석 및 진단이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록구축 확인은 물론 세부 구역고립확인, 교체·세척·갱생 대상을 구분하는 한편, ▲수용가의 수질민원이 심각함을 참조하여 가정급수관(D15~100mm)세척(세척 정체수 수용가 유입 원천 차단)까지 실시해 주고 있다.
또한 ▲세척수미처리 방류 시 하천 오염이 심각한 현실을 해소시키기 위해 정밀여과장치 처리 후 세척수를 방류하도록 공사를 해주고 있어 관계기관으로부터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.
현재 전국적으로 노후화된 상수도관이 많아 녹이 슬고 슬러지가 끼어 있고 파열이 빈발하여 수용가의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.
그래서 전국 지자체는 이 노후화 된 상수도관을 세척하고 교체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,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.
아울러 한번 세척으로 오랜 기간동안 사용 할 수 있는 상수도관을 낙후된 기술로 세척을 하다 보니 세척을 빈번하게 해야 하고 예산 낭비도 많아지게 되는 실정이다. 이 회사의 신기술 스마트공법인 “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워터젯 방식의 노후관세척공법”으로 여러가지 기존 기술의 단점을 해소시키고 있다는 것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.
특허기술

‘물과 공기'만으로 상수도관을 세척한다는 온테크 만의 신기술은 옥내급수관(15mm이상~)을 비롯해 광역상수도(300mm 이상~) 관까지 다양한 크기와 주철관, PE, PVC 이중 복합관 등 다양한 관종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, 관 내부에 충격을 가하지 않고 내부 스케일이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.
오직 물과 공기만으로 상수도관을 세척하기에 오염 방지는 물론 맑고 깨끗한 물을 가정에 공급할 수 있다.
㈜온테크 이광배 대표는 “오래된 상수도관 내부는 시간이 지나면 부식이 발생하고 스케일이 끼게 되는데, 어떤 신기술로 수도관 내부를 세척하느가가 중요하다. 또한 일정기간이 지나면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한다. 노후화 된 상수도관 내부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가정마다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다.”라고 강조한다.
각종 특허와 수상표창

이 회사 이광배 대표는 상수도관 세척을 통한 시설개선과 유지관리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및 계룡시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는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상수도관 관리 우수기술을 입증받기도 했다.
상수관은 물론 가정급수관까지 세척해 주는 업체, 세척 후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업체, 정밀여과처리장치를 이용해서 세척수를 처리 후 방류함으로 유역 하천 오염까지 방지하는 업체로 소문난 (주) 온테크가 상수도관망 세척분야에서 선구자와 선도업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.
(주) 온테크는 설립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, 대구광역시를 비롯하여 부천시·청주시·안산시·이천시·계룡시 등 많은 지자체 상수도관 세척 실적 이후, 여러 지자체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동분서주 하고 있다.
신년 시무식 후 기념 촬영




특집부 env-news@hanmail.net

경제 사회 문화
회사소개 | 회원약관 | 개인보호정책 | 청소년보호정책 | 공지사항 | 제휴문의 | 광고문의 | 기사제보
등록번호 : 서울 다 06642 등록년도 : 1996. 9 |고문: 김도형/김원삼 | 회장/발행인: 문달주 | 대표:최윤정 | 편집인:이종기, 주필:이은직
사업본부장 : 정동주ㅣ총괄본부장 : 김동균| 조직위원장 : 김정일ㅣ 본부장 : 조장연ㅣ 청소년보호책임자 : 문영식 ㅣ편집국장 겸 정보관리책임자 : 정영담

광고/구독 (代) 02-2691-5446, 사업자등록번호 : 107-68-94395, 통신판매번호 : 제2016-서울강서-1372호 (창간:1996년) 환경스포츠신문사, 기사제보 광고 문의 E-mail : env-news@hanmail.net

당사 허락없이 기사 및 사진 무단전재 복제 금지/